본문 바로가기

후기/독서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 개정판
저자 반효경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일 2020.05.04
쪽수 296

서점의 책 소개에 나와있듯이, "온라인 공개강좌 KOCW에서 꾸준히 호평받아온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의 컴퓨터 입문서이다." 나 또한 인터넷에서 많이 추천하는 것들 보고 책을 구매하고 강의를 보게 되었다. 책에서는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예제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책을 통해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1장은 컴퓨터와 정보기술의 역사에 관한 내용이고, 2장부터 본격적인 운영체제 설명이 시작된다. 2장 운영체제 개요에서 짧게 언급된 내용들은 3장부터 하나씩 자세히 설명된다.

처음엔 강의를 주로 하고, 책을 부로 해서 공부하고자 했는데, 책을 주로 하고 강의를 부로 하게 되었다. 책 서장에 쓰여있듯이 책은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있어서, 강의는 전공색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그런가. 책을 찬찬히 보는 것이 이해가 더 쉬웠다.

개요에서 언급된 내용 외에도 한 챕터 안에서 초반에 언급된 내용이 후반에서 언급되는 경우가 있었다. 저자가 중요한 내용이라 생각해서 계속해서 언급하고 싶었던 것일까?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부분이 많이 있었다. 읽을 때는 눈치를 못채고 따로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그 사실을 눈치챌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따로 요약을 하는 것은 확실히 머리속에서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운영체제의 원리를 배울 수 있었다. 운영체제를 쉽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